한국건축과 남가주건축절차의 차이: 비지니스에 끼치는 영향
한국에서의 건축만생각하다가 엘에이남가주에서 곤혹을치루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제가보기에 한국건축과 이곳 미국 남가주 건축의 제일큰차이는 한국에서는 각건축단계에서의 검사 inspection을 한국에서는 고용한 설계사 또는 건축사가 감리의 형태로 수행하나 이곳에서는 시의 building & safety department에서 합니다. 마지막에하는 준공검사 final inspection은 한국에서는 시에서지정하는 건축사가시행하여 시에서는 서류검토만합니다 만 이곳에서는 시의 inspector가 시행합니다. (제가 켈리포니아 건축라이센스 882001을 가지고 많은 공사를 시행하여 이분야에 전문가자격이 있습니다).
위의 사항이 겪어보지못한사람들에게는 무슨큰일이냐고 생각하나 겪어본분들에게는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예를들어 식당하는분이 가게터를 얻어 식당을꾸미거나 미국식식당을 구입하여 한국식 불고기식당으로 개조한다고 할때 한국식으로 하면 2달이면 공사끝나고 시에서 사용승인 (여기서는 certificate of occupancy라고합니다)받을수있습니다. 2달에 가능한게 내가돈주는 사람이 감리 inspection하는데 감히 감리하는사람이 어쩌구저쩌구 공사를 지연시킬수없지요. 엘에이 남가주에서는 바닥콘크리트를 까고 땅파고 하수도라인을 만들면 시의 검사관이 나와 inspection card에 싸인을해야 하수도라인을 시의하수도선에 연결할수있습니다. 이과정에서 시의 하수도메인라인의 하수도물이 식당내로 들어올가능성여부도 검토가되기때문에 시간을 많이까먹습니다. 여기에 엘에이카운티 Industrial Waste Department에서 기름걸르는 grease intercepter 를 설치하라고하면 길이10피트, 깊이6피트의 콘크리티박스를 땅에파묻어야합니다. 땅을 7피트이상파는 공사를 할때는 OSHA (안전청)에 shoring plan을 그려 허가를 받고땅을 파야합니다. 그다음에 개스라인연결하고 시 inspection 받고 (개스가 고압으로들어와 저압이되므로 압력을 낮춰주는 장비를 설치하고), 수도라인설치하고 inspection 받고. 얼핏 부엌공사끝내는 대만 4달걸립니다. 이때쯤되면 식당주인분이 슬슬내가외이일을 시작하였는가후회하기 시작합니다.
미국 남가주지역에서 건물을 신축, 개조, 식당을 만드실려는 분들은 공사기간, 비용등을 이곳에맞게 계산하시고 자금계흭등을 짜셔야 고생을 않하십니다.
2017년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