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년 엘에이 올림픽준비상황 (2017년 10월)
2028년 하기올림픽게임은 엘에이에서 열립니다. 한국의 평창올림픽이라든가 일본의 동경올림픽등은 경기장, 숙박시설건설이 준비사항중 가장큰일이고 올림픽경기가 적자가되는 가장큰이유입니다. 엘에이는 어떨까요?
엘에이시와 카운티는 기존해있는 경기장 또는 건설중인 경기장을 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렇게하면 새로운경기장을 지을필요가없어 예산을 대폭줄일수있습니다. 이렇게하면 엘에이시등은 올림픽경기를 5억불정도로 흑자예상하고있습니다.
예를들어 개회식또는 주경기장을 수년내에완공된 엘세군도시의 램스미식축구장을 사용하고 축구, 육상등은 USC인근의 엘에이 콜리시움, 건설중인 Banc of California경기장을 사용합니다. 실내경기등은 다운타운의 스테이플센터등을 사용하고 테니스등 장거리 육상은 사우스베이 카슨시의 스탑합센터를 사용합니다. 수상경기등은 롱비치에서 하고요. UCLA와 산타모니카에서도 이런저런 경기를 하게됩니다. UCLA와 USC등 학교의 기숙사는 올림픽때 선수등의 숙소로 이용하게됩니다.
정리을 하면 올림픽의 주요요충지는 LAX공항, 주경기장이있는 엘세군도, 산타모니카, UCL가있는 웨스트우드, 다운타운, USC가있는 버몬트와 제훠슨지역, 사우스베이의 카슨경기장 (아바론과 빅토리아)및 롱비치해안지역등입니다. 파사디나, 웨스트헐리우드에있는 경기장 및 다져스태디움도 사용됩니다. 문제는 이지역은 동서 25마일, 남서 30마일이나 됩니다. 미국에서 최악이라는 엘에이트래픽에서 이넓은지역을 경기장 찿아다닌다는 것은 쉬운일이아닙니다.
여기에등장하는것이 메트로전철입니다. 엘에이시와 카운티는 2028년 올림픽때 메트로를 운송수단으로 적극사용하기로하고 2028년이전에 올림픽동선에 필요한노선을 완성시킨다는 계흭입니다. 따라서 시와 카운티정부는 2028년 올림픽경기준비를 위해 무었보다 메트로전철을 주경기장, LAX공항등을 연결할수있도록하는데 전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현재있는 메트로전철라인은
– 메트로엑스포라인은 산타모니카 후리웨10번과 평행으로에서 USC를거쳐 다운타운7가로 올라갑니다. (동서)
– 매트로불루라인은 다운타운에서 사우스센트럴을거쳐 롱비치로 갑니다. (남북)
– 그린라인은 LAX공항인근에서 후리웨이105과같이 놀웍쪽으로 빠집니다. (동서)
– 레드라인은 기차역인 유니온스테이션에서 시작하여 시티홀, K타운, 웨스트헐리우드를거쳐 북쪽 노우스헐리우드로 나가는 선입니다. (서북 – 동남)
현존하는 라인으로는 LAX와 주경기장(잉글우드)에서 다운타운등과의 연결이 않되고 다운타운에서 주요경기장및숙소가있는 UCLA &웨스트우드와 연결이 않되어
- LAX에서 다운타운쪽으로 연결되는 크렌쇼라인을,
- 유니온역에서 윌쉬어/웨스턴까지 완공된 퍼플라인을 올림픽전까지 UCLA & 웨스트우드까지 연장시킨다는 계휙으로 공사중에있습니다.
- 크렌쇼라인은 공항에서 2마일떨어진 에비에이션& 임페리얼역에서 시작하여 센츄리를 지나 엘세군도를거쳐 크렌쇼길로 와서 엑스포에서 엑스포라인을 만난다음 북으로 더올라가서 윌셔에서 퍼플라인을 만나게됩니다.
이두개라인의 공사가 끝나면 메트로선으로 공항에서시내로 곧바로 진입하게되고 숙소에서 각경기장으로 이동할수있게됩니다. 지금진행중인 크랜쇼라인과 퍼플라인 공사는 매우빠르게추진되고있습니다.
2017년 10월.